단기 주식 투자 기법 원칙 3편 김형준 보컬

주식 투자 기초 글에서는 장기, 단기 주식 투자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면서 가장 대표적인 장기 투자자들을 언급하였습니다.

장기 투자는 룰이 간단합니다. 지키는 것이 어렵지요. 하지만 단기 투자는 좀 더 복잡하고 빠른 의사결정을 요구합니다. 그래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단기 투자자 시리즈로 준비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이 단기 주식 투자자 1편과 2편에서는 한봉호 씨와 강창권 씨를 소개하였고, 이번 3편에서는 김형준 투자자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앞에서 소개한 두 분의 투자자와 이번에 소개하는 김형준 투자자 모두 국내에서는 손꼽히는 단기 주식 투자 전문가들입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배워보고자 그들의 이야기를 살펴보기로 합니다.

세 번째로 선택한 단기 주식 투자의 고수

원칙을 누구보다 강조하는 닉네임 “보컬”의 소유자인 김형준 씨는 실전 투자 대회에서 무려 12번 입상하며 본인의 능력을 증명한 사람입니다.

그런 그도 젊을 적 청년의 패기로만 트레이딩을 하다 3개월 만에 자본금을 모두 잃기도 하고, 심지어 엄청난 빚을 지고 밥도 굶을 만큼 어려운 시절을 보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런 경험을 통해 본인만의 확고한 원칙을 가질 수 있었고, 철저하게 원칙에 입각한 트레이딩으로 모든 빚을 청산하고 단기 주식 투자의 고수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앞서 소개한 다른 단기 주식 투자자들과 비슷한 이야기가 보입니다. 바로 “원칙”의 중요성입니다. 지겹도록 들려오는 원칙이라는 말에 손사래를 치실 수도 있지만, 모든 전문가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정말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김형준 주식 투자자는 늘 결과를 보여주며 자신을 증명하였으며, 주로 사용하는 기법은 일반적인 단기 투자 기법인 급등주 돌파 눌림목 매매, 우량주 낙폭 과대 스윙 매매 등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다만 그는 자신이 쌓아 올린 경험을 토대로 자신만의 기법, 원칙, 마인드를 철저히 지키며 늘 시장에 겸손한 자세로 임한다고 합니다.

출간한 도서도 있으니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도서관에서 김형준 “보컬” 실전 투자로 검색하셔서 빌려보시기를 바랍니다.

단기 주식 투자자가 모니터 안의 차트를 보며 매매 기법을 생각하고 있다.

김형준이 말하는 주식 투자 기법

김형준 씨는 기법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 있습니다. 기법이라는 것은 특정한 패턴을 간략화 한 것이지 결코 수학 공식이 아니라고 말입니다.

한 가지 기법 안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응용이 있기 때문에, 결국 자신의 기법으로 만드는 과정인 연습이 필요하며 그 과정 안에서 자신의 것으로 체득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김형준 씨가 사용하는 기법은 앞서 이미 소개하거나 언급했던 단기 주식 투자 매매의 일반적인 기법과 다른 것이 없습니다.

스캘핑, 데이 트레이딩, 눌림목 매매, 과대 낙폭 매매 등 여러가지 다채로운 방법을 수 많은 연습과 실패, 성공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앞서와 달리 강창권 씨 관련 책이나 인터뷰 등에서 언급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스캘핑 매매 시 강창권 씨는?

스캘핑 매매를 할 때는 빠르게 요동치는 1분봉, 3분봉에 휘둘려서 매매가 엇갈려 바닥에서 팔고, 고점에서 사는 일명 “엇박자”를 타는 것을 조심한다고 합니다.

한번 엇박자가 나기 시작하면 그 날은 매매를 쉰다고 합니다. 특히 오후 장에는 투매로 나오는 종목이 많은 만큼, 가급적 오전에 매매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또한 스캘핑 매매라도 기본적 분석은 하는 편이며, 부실한 회사는 가급적 들어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불가피하게 들어가더라도, 절대 하루를 넘기는 “오버 나이트”는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종목 선정 시 거래량과 거래 대금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무엇보다도 매수하기 전 한번 더 자신의 논리를 점검하고, 손절매 가격을 정해 놓고 매수를 진행합니다.

단기 트레이딩에서 손절매는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큰 돈을 잃을 것을 작은 돈으로 막는다면 그것 역시 돈을 버는 것이라는 마인드로 단호하게 결단을 내린다고 합니다.

단기 트레이딩의 경우 몇 번을 강조해도 모자랄 만큼 손절매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돌파 매매든 눌림목 매매든 어느 시점에 손절매를 할 것인지 머리 속에 그려 놓고 한다고 합니다.

어떤 매매 기법을 쓰더라도 반드시 하는 것은?

김형준 씨는 여러 다양한 매매 기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어떤 매매 기법을 썼더라도, 반드시 하는 것은 잃은 종목에 대한 복기입니다.

특히 수익을 냈을 때가 아닌 실수했을 때는 기록을 하고, 나중에 복기를 하여 잘못된 실수를 고쳐나가는 과정을 거쳐왔다고 합니다.

사실 이것도 하나의 원칙으로 정한건데, 실수의 반복은 주식시장에서 가장 어리석은 짓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실수를 반드시 밝히고 고쳐내기 위한 습관이라고 합니다.

기법에 매달리지 않는 이유는 수학처럼 정답을 만들려는 트레이더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원칙을 지키면서 실수는 반드시 고치며 꾸준하게 실력을 향상 시키는 것이 결국 트레이딩을 잘하는 사람을 만든다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뇌동매매를 방지하기 위해 손실이 날 경우 그 날 매매를 멈추고 밖으로 나가 바람이라도 쐰다고 합니다. 실수나 여러 이유로 손실을 보고 시작할 경우, 빨리 수익을 얻기 위해 평소 타이밍보다 성급해져 손실을 반복하기 때문입니다.

매매 기법을 익히는 것보다 자신을 다스리는 일이 훨씬 어렵기 때문에 뇌동 매매를 하기 시작한다면 잠시 멈추고 자신을 다스리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뇌동 매매를 방지하기 위해서 바로 “철저한 원칙”에 따른 매매를 강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주식 시장은 매일 열린다는 것을 잊지 않고, 하루 만에 승부를 내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김형준이 강조하는 주식 투자 방법

기법, 원칙, 마인드의 삼박자

김형준 씨는 본인의 경험으로 꼭 갖추어야 하는 세가지를 이야기 합니다. 바로 “기법, 원칙, 마인드” 세가지로 김형준 씨는 삼박자라고 합니다. 삼박자에 대해서 김형준 씨는 아래와 같이 조언합니다.

단기 주식 투자는 결코 운으로만 할 수 있는 영역도 아니고, 기술로만 할 수 있는 영역도 아니며, 세가지를 모두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주식시장은 결코 고집으로 이길 수 있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기법을 배웠다고 해서 조급해 하지 말고 스스로 검증하고 공부하여 자신 스스로 체득해야 합니다.

또한 마인드에서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 빚을 지지 말고 여유 자금으로 해야 합니다. 소액이라도 좋으니 여유 자금으로 시작하여 조급함을 버려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탐욕을 부리지 말고 모든 종목을 다 먹으려 하지 말고 자신에게 잘 맞는 매매법을 만들어 단순하게 하시기를 바랍니다.

손절매는 언제든지 할 수 있다는 마인드로 절대 조급해 해서는 안됩니다. 그러기 위해서 손절매는 항상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결국 이러한 것들이 모이고, 또한 그것을 꾸준히 유지해 나간다면 그것이 곧 자신만의 원칙이 만들어지는 과정이며 그것을 철저하게 지켜가면 성공적인 단기 주식 투자자가 될 수 있습니다.

글 마무리

기초적인 것을 살펴보기 위해 단기 주식 투자자 시리즈 3편을 만들고 보니 3분의 주식 투자자 모두 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매매 기법을 보러 오셨는데, 상세한 내용이 없어 실망하셨나요?

다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 단기 투자에서 국내 최고라 할 수 있는 세 명은 한결같이 이야기합니다.

매매의 기법은 결코 공식이 아니며, 사람마다 모두 적용하는 것이 다르며 그저 패턴의 일부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둔 것일 뿐입니다.

게다가 기법에 대해 위의 세 분은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주식 시장은 계속 달라지고 있어 같은 매매 기법이라도 시장 상황에 따라 다르게 대응해야 한다.

매매 기법은 매우 단순합니다. 이 곳이 아니더라도 조금만 찾아보면 기본적인 기법이 수두룩하게 나옵니다. 눌림목, 돌파매매, 주도 테마 매매 등 기본적인 것은 모두 같습니다.

그런데 비슷한 패턴과 거래량, 수급을 가지더라도 다르게 움직이는 경우는 허다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모두가 단기 투자에 성공했겠지요.

결국 기법은 대응의 영역으로 보아야 하며, 그 대응은 자신이 쌓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일종의 스포츠와 비슷합니다.

머리로는 스트라이크 존 한 복판에 공을 던질 수 있을 것 같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 사실은 수없이 반복된 행동을 통해 서서히 실수를 줄여나가며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다듬어진 자신의 기법과 함께 실수에도 흔들리지 않는 마음가짐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만들어가는 원칙.

결코 단 시간에 이루어질 수 없는 일입니다. 그 긴 시간을 이겨내고 이 모든 것을 갖춘다면 그 때는 높은 승률의 성공적인 단기 주식 투자자가 될 것입니다.

잊지 마십시오. 2년 뒤에도, 3년 뒤에도 매일 매일 주식시장이 열릴 것이라는 것을.